본문 바로가기

정책지원/ 진흥 기관 지원

"문화콘텐츠 인력·마케팅 지원 `두 토끼` 잡겠다"

정병국 장관, 대국민 업무 보고

입력: 2011-02-10 17:24 / 수정: 2011-02-10 17:24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른쪽 세번째)이 10일 서울 구로동 동우애니메이션에서 2011 콘텐츠정책 대국민 업무보고회를 갖고 콘텐츠 업계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시나리오 작가 최고은씨의 죽음 같은 비극적인 사건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문화콘텐츠 산업 전 분야에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0일 서울 구로동 동우애니메이션 사옥에서 가진 2011콘텐츠정책 대국민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콘텐츠 업계와 학계 관계자,문화부 정책 담당자 등과 만나 '콘텐츠로 앞서가는 스마트 코리아'란 주제로 3시간 이상 토론을 벌였다.

이날 행사에는 1인 창조기업과 국내 최대 게임업체 등 콘텐츠 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현세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장,김영진 SM엔터테인먼트 대표,안인숙 넥슨 이사,박성호 NHN한게임 이사,박현태 소빅창업창투 대표,최용석 빅아이엔터테인먼트 대표,최종일 아이코닉스 대표,임진모 음악평론가 등 30여명이 자리를 같이했다.

정 장관은 올해 주요 추진 과제로 △범정부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 구성 및 콘텐츠산업진흥기본계획 수립 △콘텐츠 공정거래 환경 조성 △스마트 환경에 따른 제도 개선 △펀드조성과 운영을 통한 콘텐츠산업 금융 투자 활성화 등을 발표했다.

업무보고 후에는 '콘텐츠산업 환경 변화와 정책 대응''금융 투자,인력 양성,수출 진흥 등 기능별 정책''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장르별 정책''콘텐츠산업 제도 개선'에 관해 토론을 벌였다.

업계 대표들은 "문화부의 강한 리더십을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대책과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향후 10년의 로드맵을 갖고 콘텐츠 유통 시스템을 정부 차원에서 만들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정 장관은 "콘텐츠 정책은 '투트랙'으로 갈 것"이라며 "인력과 재원 마련 등 콘텐츠 발전 기반 조성,성공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 투자와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영화인 처우 개선에 대해서는 "장관 취임 전 상임위원장으로서 문화예술인 복지 입법안을 제출해 놓고 처리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제작자들의 처우 개선이 따라야 한국 영화의 미래가 밝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이중규제에 관한 불만을 토로했다. 송병준 게임빌 대표는 "아이폰을 쓰는 한국 사람들은 미국 계정을 임의로 발급받는 '사이버 망명자'다. 우리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이 미국 앱스토어에서 실시간 1위를 차지했는데도 한국에서는 사전등급 심의제도에 묶여 서비스를 못했다. 여기에 자투리 시간에 잠깐씩 하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을 모르고 과몰입 규제 등을 무리하게 적용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장관은 "게임 산업은 기능성뿐만 아니라 교육용 게임까지 발전한 상황인데 이를 유해물 혹은 사행성 산업으로 규정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라면서도 "우려의 목소리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만큼 역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행사를 통해 콘텐츠 정책의 틀을 마련하는 기회가 됐다"며 "좀 더 깊은 이야기는 분야별로 따로 만나 허심탄회하게 나누겠다"고 덧붙였다.

문화부는 이날 제시된 업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업무계획의 사업 우선순위를 조정할 예정이다. 또 제도 개선 및 법령개정 사항은 상반기 중 관련 기관들과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