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지원/ 진흥 기관 지원

문화부 "범 정부차원 콘텐츠 진흥계획 마련한다"

문화부 "범 정부차원 콘텐츠 진흥계획 마련한다"

매출 74조원·수출 38억 달러 목표…3D·모바일 콘텐츠 집중 육성

입력 : 2011.02.10, 목 12:53    
  
문화체육관광부가 이달 중 콘텐츠 산업 주무부처로써 범 정부 차원에서의 산업진흥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콘텐츠 산업 육성을 국가 핵심 정책과제로 삼고 매출 74조원, 수출 38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문화부는 10일 서울 구로동 동우애니메이션에서 정병국 장관과 업계, 학계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1 콘텐츠정책 대국민 업무보고'를 열고 ▲정책적 지원 ▲기능별 지원 ▲장르별 지원 등 3개 분야에 대한 정책 전략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문화부는 우선 내달 중 문화부,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범 부처를 아우르는 '콘텐츠산업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해 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제도적 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산업진흥기본계획'은 이달 중 종합안을 마련해 내달 심의 확정을 거쳐 5월 중 비전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 구성도 내달 중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3D·스마트·모바일 콘텐츠 집중 육성

문화부는 3D·스마트·모바일 콘텐츠 집중 육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3D 콘텐츠 제작, 인력 인프라 구축과 공공 콘텐츠 제작에 185억원을 지원하고 에듀테인먼트, e-북,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연계형 콘텐츠 등 스마트 콘텐츠 육성에 7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모바일 콘텐츠 발전을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원스톱 개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투자 유치 및 해외진출 환경조성에 3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 10억여원을 들여 '콘텐츠 공정거래 지원센터' 설립과 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 콘텐츠 산업 공정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2012년까지 1천200억원 펀드 조성

콘텐츠 산업 제도 개선 및 관련 펀드 육성도 함께 추진한다.

1분기 내에 게임물 민간자율 등급분류제도 도입 및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 저작권법 침해 구제절차 개선 등 제도개선과제를 정리해 입법 추진 절차를 진행한다.

기능별 지원 항목으로는 글로벌 펀드 조성·투자에 400억원을 출자해 올해 총 1천 억원의 펀드를 조성하고 당초 2013년까지로 예정했던 계획을 앞당겨 오는 2012년까지 정부 800억원, 민간 1천200억원 규모로 확대하는 등 금융 투자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차세대 콘텐츠 핵심기술 개발에 731억원의 연구개발(R&D)비를 예산으로 책정했다.

해외 진출과 연계한 한류 확산을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센터를 운영, 수출 38억 달러를 달성하고 콘텐츠 인력양성 프로그램인 '존폐 심의제' 도입,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대중음악 등 문화콘텐츠 장르별로 개선과제를 설정,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올해 문화부의 전체 예산은 지난해 대비 18% 증가한 3천759억원이다.


박정일기자·김영리기자 comja@inew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