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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교육이란?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교육이란? (상) 과학, 기술, 공학 및 예술이 융합한 창의적 교육 시스템 2011년 02월 10일(목)

과학창의 칼럼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12월 17일 청와대에서의 ‘2011년 업무계획’ 보고에서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TEAM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발, 교사학생 현장연수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미래형 과학기술 교실과 수업모델을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하였다. 여기서 핵심적인 용어인 STEAM 교육의 뜻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예술의 arts 그리고 수학의 mathematics의 각 첫 글자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창의적인 과학교육을 위해서는 과학, 기술, 공학 및 예술이 융합한 형태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융합교육이라는 것은 이미 전 세계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핵심적인 주제로 논의되고 있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에서 수십 년 만에 대폭적인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즉, 기존의 각각의 학문 분야라는 틀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전체적인 입장, 모든 예술과 인문사회 학문영역을 과학·기술·공학의 시각과 관점에서 고려되고 접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교육의 혁신적 개혁

2003년 미국 청소년들이 OECD에서 주관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에서 다른 선진국 청소년들에 비해 수학·과학 분야에서 아주 낮은 성적을 기록하였다. 이에 미국의 국가과학위원회에서 과학기술 관련 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된 테스크포스팀을 결성하였다.

그리고 2007년 10월에 미국 국회에서 STEM 교육에 대한 행동 계획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초·중등 과학교육은 미국, 일본, 한국이던 간에 실제 수십 년 동안 그 과학교과서 내용이나 구성에서 거의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그 사이에 과학·기술·공학에 대한 발전은 그야말로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결국 과학교육에서 이런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수십 년 간 같은 내용과 개념으로 일관되어 왔으니, 최근 다양한 첨단과학기술 제품들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이런 과학교육에 흥미를 잃는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고, 또한 초·중등 과학교육에 의한 창의성 함양에도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말았던 것이다.

최근에 글로벌 융합기술 사회로 바뀜에 따라 기업은 이것을 뒷받침할 인재를 대학이 제대로 키우지 못한다는 볼멘소리를 하고 있고, 대학은 현실성과 전혀 동떨어진 초·중등 과학교육에 그 탓을 돌리고 있는 실정이다.

미래 대비하는 교육이 진짜 교육

과학교육은 현재를 대비하는 교육이 아니라, 이들이 졸업 후 사회에 나가서 활동할 미래를 예측하게 하고 이것을 대비하게 해주는 교육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의 여러 석학과 미래 학자들의 말들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그들이 종종 그리고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용어들은 바로 융합, 창의성, 세계화, 스피드, 소통, 공감, 의미, 디자인, 인성, 감성, 지구온난화, 녹색기술, 스토리텔링 등이다.

그리고 2002년 미국과학재단이 제시한 미래의 인간수행능력을 위한 융합기술로 나노과학기술, 생명과학기술, 정보과학기술 및 인지과학기술의 네 가지를 들었다. 그런데 2004년 유럽연합에서 제시한 유럽의 지식사회를 위한 융합기술에서의 정의에서는 여기에 인문사회과학을 포함시켰다. 여기서 우리의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인 과학교육 모델로서 미국의 STEM과는 달리 STEAM으로 한 것에 대한 그 기초를 찾아볼 수 있다.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가 언급한 하이컨셉 시대, 즉 농경시대, 산업시대 그리고 정보화시대를 거쳐서 미래는 창조자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시대라고 예견하였다. 그런데 이런 시대가 이미 스티브 잡스라는 걸출한 창조자가 많은 대중의 커다란 공감을 이끌어내면서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한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예술적 감각을 가진 공학자인 것이다.

우리의 과학교육은 이런 과학·기술·공학적인 지식과 예술적 감각으로 대중으로부터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창의적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과학교육은 미국 등 선진국이 추구하는 STEM 교육에서 더 나아가 예술과 인문·사회 분야를 아우를 줄 아는, 특히 사회시스템과도 연계할 능력을 가진 과학기술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STEAM 교육 개념으로 확장하게 된 것이다.

이 STEAM 교육 시스템은 과거 미국교과서 혹은 일본교과서를 보고 그대로 복제한 과학교육에서 탈피한, 실로 전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과학교육 시스템이며, 진정으로 과학기술공학 인재양성을 위한 것만이 아닌 예술, 경영 및 인문·사회 등의 모든 분야에서 과학·기술·공학적 개념으로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특히 어떤 미래 학자들은 초·중등 교육에서 과학·기술·공학교육이 성공한 국가가 세계를 지배할거라면서, 심지어는 미래 초·중등교육에서는 과학·기술·공학만을 가르치고 인문사회교육은 온라인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될 거라는 극단적인 예견을 하기도 하였다.

제공: 월간 과학창의 |

글: 최정훈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장

저작권자 2011.02.10 ⓒ ScienceTimes